사스, 메르스 그리고 코로나19같은 전염병이 돌 때면 항상 주목받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항바이러스에 좋다고 알려진 '버섯'입니다.
버섯은 오래전부터 항염과 항암에 좋다고 알려졌으며 장점이 많아 건강식품으로도 자주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암에 좋다는 것이 알려져 지금까지도 버섯은 항암 식을 하는 환자의 식단에 자주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버섯은 종류가 꽤 많습니다.
시중에서 흔히 알려진 버섯은 표고, 팽이, 새송이 등이 있지만, 지구상에는 약 2만 종의 버섯이 있고 식용 가능한 버섯은 약 300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97종을 섭취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버섯은 버섯마다도 효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각각의 버섯이 어디에 어떻게 이로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항암에 좋은 '표고버섯'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표고버섯은 반찬에 자주 활용되는 식재료죠.
표고버섯은 밤나무, 떡갈나무와 같은 활엽수 나무줄기에 군생하며 오래전부터 약으로 활용될 만큼 영양 측면에서도 훌륭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표고버섯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D가 풍부하며 생으로 섭취할 때보다 건조 시 영양 성분을 더욱더 풍부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D가 풍부해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살펴 줍니다.
이는 동의보감, 본초강목 같은 오래된 동양의 의학저석에서도 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피를 맑게 하고 식욕을 돋워주며 표고버섯에 함유된 레티난 성분은 강력한 항암 물질로 건강한 면역 체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은 '느타리버섯'
90% 이상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 지방, 무기질로 채워져 있는 느타리버섯은 칼로리가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입니다. 부담 없는 식감과 맛으로 어떤 요리에든지 함께 활용하기 좋습니다. 비타민B2, 니아신, 비타민D가 풍부해 지방, 단백질, 당질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느타리버섯은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양파와 함께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또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임산부가 섭취하게 되면 태아의 뇌 발달과 기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금버섯, 항암에 좋은 '송이버섯'
대부분의 버섯이 항암에 좋다고 알려졌지만, 특히 자연산 송이버섯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항암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1, B2, 비타민D가 풍부해 비타민D가 항상 부족한 한국인에게 좋은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찬 성질이 많아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송이버섯은 '성질이 평이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매우 향기롭다. 솔 기운을 받으면서 돋은 것으로 버섯 중에 제일이다'라고 언급할 만큼 송이의 가치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암에 좋다고 알려진 자연산 송이버섯은 특히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억제와 혈액순환 증진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작용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영양, 저렴한 가격 '새송이버섯'
표고버섯만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새송이버섯은 가격이 저렴한 것에 비해 영양은 풍부합니다. 일반 버섯에 풍부한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은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다른 버섯에는 없는 비타민B6가 풍부합니다.
비타민B6는 혈액을 생성하고 신경 안정, 피부 건강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비타민C 역시 풍부한데요. 다른 버섯과 비교하여 7~10배까지 함유량이 많아 겨울철 면역력 관리를 쉽게 하고자 한다면, 새송이버섯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하는 '목이버섯'
각종 요리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목이버섯! 사람의 귀처럼 생겼다 해서 붙은 이름으로 뽕나무, 회화나무, 수유나무 등의 고목에서 자랍니다.
목이버섯은 치질, 변비, 하혈 치료제, 항암, 백혈병 치료제 등 쓰임새가 많습니다.
목이버섯에는 칼륨, 철분, 비타민B1, B2가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D의 함유량은 엄청난 편입니다.
목이버섯 2개 섭취 시 하루 비타민D 섭취량을 초과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섯이 면역력과 항암작용에 좋은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암 환자가 버섯을 유독 좋아하는 이유는 모든 버섯에 풍부한 항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식단과 먹거리 > 식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 모든 것 : 효과, 먹는 방법, 블루베리 칼로리 TMI (0) | 2024.06.24 |
---|---|
여름철 건강관리 tip 5 [feat.도움되는 음식,프로폴리스,프로바이오틱스,베리류] (0) | 2020.06.24 |
베리의 힘! 크랜베리, 타트체리, 아로니아, 블루베리 (1) | 2020.06.22 |